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백신 이상반응 유형과 대응방법

by HUBB 2021. 3. 4.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나서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나서 백신 이상반응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가벼운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정도에서부터 사망까지 그 범위가 워낙 넓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3월 4일 현재까지 백신 이상반응으로 의심되는 사망자 수는 총 5명입니다. 

 

사망한 접종자들은 모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했다고 하는데요, 뇌출혈이 있었던 환자분 그리고 심근경색과 당뇨 등의 질환이 있었던 환자분 등 기존에 건강이 좋지는 않은 분들이었다고 합니다. 접종전 예진을 할 때 지침 위반사항이 없었고, 당시 건강 상태가 접종을 하지 못할 상태는 아니었다고 발표됐는데요, 외국의 사례들에서도 그렇듯 백신과 사망 사이의 명확한 인과관계가 밝혀지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백신이상반응 유형

  • 38도이상 고열
  • 근육통
  • 두통
  • 메스꺼움
  • 오한
  • 어지러움
  • 두드러기

가장 많은 이상반응 의심증세는 38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상반응 신고의 75퍼센트 정도가 고열로인한 신고였다고 하네요. 그 뒤로 근육통(25%), 두통(14%)가 있었고, 나머지는 비슷한 비율로 신고가 됐다고 합니다. 위의 사례들은 경증이지만 코로나19의 초기증상으로 알려진 증상들이라 신고자분들이 느꼈을 불안감은 감히 상상도 되지 않네요.

 

조심해야하는 이상반응 아나필락시스

외국의 백신 접종 영상들을 보면 접종후 쓰러지거나 구토를 하는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들이 있었는데요, 이런 반응을 아나필락시스 반응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일어나진 않은 것 같아서 다행이에요. 이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심하면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사망자분들은 이 경우에는 해당하지 않는가봅니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대부분 접종 후 30분 내에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접종후 30분 정도는 접종한 장소에 머무르며 이상반응이 있는지 확인을 하고 귀가하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하죠.

 

지금까지 신고된 이상반응들에대해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신고되고있는 증상들은 정상적인 면역형성과정에서 나타는 것으로 대부분 3일 내에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다만 중증 알레르기 반응 등의 위험할 수 있는 이상반응에 대해서는 철저한 예진과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경증 이상반응 대응방법

실제로 예방접종에 대한 안내 홍보물에서도 경증증상에 대해서는 흔하게 발생하는 것이니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2~3일 내 자연스럽게 좋아진다고 안내하고 있죠. 접종부위에 통증이 있는 경우 냉찜질을하고, 미열이 있는 경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꼭 의료기관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도록 안내하고있어요.

 

질병관리본부와 많은 의료진 분들이 코로나를 극복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신데, 백신이 효과를 제대로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AZ 백신을 접종할 계획이라는 발표를 하기도 했습니다. 아래 링크는 대통령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뉴스 정리 글입니다.

 

 

대통령 AZ 백신 접종 G7일정에 맞춰 하기로 발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는데요, 부작용에 대한 뉴스들이 많이 나와 불안한 감이 있습니다. 기저질환이 있던 20대가 코로나백신 접종 후 사망한 기사도 떴던 것 같더라구요. 지병이 있었기

ragisamt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