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봄철 건강관리 면역력 강화 방법

by HUBB 2021. 3. 1.

3월 1일이 되면서 봄이 다가오고 있음을 완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날씨도 많이 풀리고 있고 봄동이 출하되고 있기도 하고요.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봄철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비염, 감기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채꽃이핀풍경

초봄은 일교차가 심해서 유의하지 않으면 심한 감기에 노출되기가 쉬운 계절입니다. 꽃과 나무들이 가루를 날리기 시작해 비염이 심해지기도 하고요. 요즘은 코로나19 때문에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것이 일상화돼 감기나 비염 예방에 조금 도움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근본적인 건강관리로 예방을 하는 것이 좋겠죠?

 

봄철에 유의해야할 건강관리방법

  • 충분한 수분 섭취
  • 햇볕 쬐기
  •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
  • 다양한 영양소 공급
  • 가볍더라도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분섭취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는 점은 봄철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아주 중요한 건강관리 방법입니다. 최소한 하루에 2L 이상의 물을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콜라나 커피, 음료 등 보다는 생수를 마셔주는 것이 좋고요,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수분 섭취 방법은 작두콩차를 마시는 것입니다. 작두콩차는 비염에 정말 효과가 좋습니다. 십수 년을 비염으로 고생하다가 작두콩차를 알게 된 후 거의 비염을 느끼지 못하고 살고 있습니다. 차 박람회에서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한 번 구매해서 마셔본 다음 환절기 비염을 겪지 않기 시작했어요. 계절이 바뀌기 한 달 전쯤부터는 작두콩차를 그냥 물 마시듯 매일 마시고 있는데, 이번 봄에도 아직 비염의 기운이 한 번도 느껴지지 않았네요. 

 

햇볕 쬐기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건강관리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햇볕 쬐기입니다. 피부가 탄다는 이유로 야외 활동을 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시고, 일과가 바빠서 햇볕을 쬘 시간이 없는 분들도 계시겠죠. 그래도 쉬는 시간 몇 분 씩 만이라도 창을 열거나, 바깥에 나가 햇볕을 쬐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비타민D 때문입니다. 물론 비타민 보조제 등으로 섭취를 할 수 있지만, 햇빛을 쬐는 것으로 자연적으로 생성하는 것에 비할 수 없습니다.  창의 유리로 가려지는 햇빛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D를 생성해주지 않는답니다. 그래서 창을 열고 햇빛을 쬐거나, 해가 하늘에 떠 있을 때 잠시 바깥에 나가 산책을 하는 등 야외 활동을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하거든요.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

환절기 건강관리의 기본은 면역력 관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그 면역력을 강화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규칙적인 수면이죠. 하루 6~8시간의 숙면을 취하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와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적당한 수면시간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어떤 분들은 5시간만 자더라도 충분한 반면, 어떤 분들은 수면시간이 8시간 정도 확보가 돼야 충분하다고 느끼기도 해요. 주의할 점은 많이 잔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과도한 수면은 불규칙한 생활습관을 유발하기도 하고,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주거나 몸을 쳐지게 만들어 우울감을 가져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밤 11시에서 새벽 2시 사이가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는 시간이라고 하니 11시 이전에 잠이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다양한 영양소 공급

봄철은 겨울 동안 영양소를 축적한 좋은 식재료가 많이 나오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특히 봄의 시작을 알리는 봄동,  두릅, 각종 나무의 순, 딸기 등 맛있는 제철 재료와 과일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단백질을 잘 섭취하시면서 제철 채소와 과일들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철 재료가 아니더라도 버섯을 많이 드시는 것도 면역력에 좋은 영양소 공급에 도움이 되구요. 인스턴트음식이 간편하고 맛있기는 하지만 너무 자주 드시지는 마시고, 제철 재료로 건강한 식사와 병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봄동에 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어서 링크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봄동의 효능과 고르는 법

봄동은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아삭한 식감으로 겉절이나 나물 무침등으로 많이들 애용하는 채소로, 비타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

ragisamton.tistory.com

 

 

 

 

가볍더라도 규칙적인 운동

봄철은 겨울동안 움츠러든 몸을 조금씩 풀어주는 것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일교차가 심하고, 갑작스럽게 과격한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몸에 더 좋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칭 등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주신 다음, 간단한 운동으로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추천드리는 봄철 운동으로는 빠른 걸음으로 30분 이상 산책하기, 자전거 타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포츠 클라이밍도 추천드리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산책이나 자전거 등으로 어느 정도 몸이 풀린 상태가 되면, 그때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팔 굽혀 펴기, 스쾃 같은 맨몸 운동으로 근력 운동을 병행하시면 굳이 헬스장 등 비용을 지불하는 곳에서 운동하지 않더라도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봄철 건강관리 정리

봄철 건강관리에 대해 포스팅하면서 두 가지 중요한 점을 뽑으라면, 저는 작두콩차 마시기와 규칙적인 운동을 뽑고 싶습니다. 작두콩차는 개인적으로 정말 큰 효과를 본 것이기 때문에 적극 추천드립니다. 저는 가끔씩 열리는 차 박람회에 참가해서 작두콩차를 두, 세 팩 정도 쟁여놓고 먹고 있는데요, 인터넷으로 사실 분들은 아래 링크의 작두콩차 추천 순위를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랭킹 순으로 정리가 돼 있는데 후기가 삼천 건이 넘는 판매 링크도 있네요. 요즘 코로나 19 때문에 박람회에 참가하고 시음하는 것도 꺼려지는데, 계속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면 저도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것도 고려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비염예방 작두콩차 추천

비염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큰 효과를 본 것은 작두콩차입니다. 여러 병원들을 다니면서 치료법도 실행해보고 약도먹어보고 했지만, 비염의 증상을 완화시

curatorshop.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