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비염예방 작두콩차 효능

by HUBB 2021. 3. 2.

비염치료 및 예방법으로 여러 병원을 다니고 여러가지 치료방법을 시도해봤었지만 잠깐 증상이 완화될 뿐, 비염이 없어지지는 않았었습니다. 그러던 중 작두콩차를 알게됐고, 지금은 몇년 째 비염이 없어진 채로 지내고 있습니다.

 

 

 

작두콩차가 비염에 좋다고 하는 말들은 제가 처음 작두콩차를 접할 때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었습니다. 지금은 인터넷에도 많이 퍼져있는 정보인 것 같지만요. 아마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소금물로 코 세척하기, 주사기로 코에 물 주입해서 반대쪽으로 내보내기 등 세척하는 방법, 먹는 약, 한약 등 많은 시도를 해보셨을 텐데요, 정말 꾸준히 물처럼 마시기만 한다면 작두콩차만큼 좋은 효과를 보장해주는 치료 및 예방법은 없을거라고 확신합니다.

 

작두콩

작두콩은 인도의 열대지방, 열대 아시아, 아프리카 등을 원산지로 하는, 콩 과의 덩굴성 한해살이 풀입니다. 식용 또는 약용으로 재배되는데요, 한국에서도 재배되고 있으며  콩깍지가 생긴 모습이 작두와 닮았다고 해서 작두콩이라고 불립니다. 사진으로 봐도 뭔가 칼 종류중에 도를 닮은 것 같지 않나요?

 

작두콩이-달려있는-모습

 

콩은 정말 종류가 다양하게 있는데요, 그 중 작두콩이 가장 큰 콩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콩깍지의 크기가 20~30cm정도로 자란다고 하니 정말 크긴 합니다. 원산지는 열대지방, 아프리카 등이라고 하지만 고려시대에도 식재료 및 약재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하네요. 지금 재배되고있는 작두콩은 중국으로부터 받은 종자로 국산으로 재배하고 있는 것들입니다.

 

작두콩의 성분

작두콩도 콩이다보니 인체에 필요한 성분들을 많이 보유하고있습니다. 콘카나빌린A 단백질이 그중 단연 풍부하게 들어있고, 비타민 A, 비타민B, 비타민B3, 비타민C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이외에도 칼슘, 마그네슘, 섬유질 등 여러가지 영양소가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맛이 고소해서 식용, 약용으로 사용할 때 섭취의 부담이 적습니다.

 

 

 

작두콩의 효능

  • 항암효과
  • 피로회복효과
  • 시력개선효과
  • 항산화효과
  • 장기능개선효과
  • 신장기능개선효과

항암효과

작두콩의 콘카나빌린A 단백질은 약해진 세포들이 정상 기능을 회복하는 것을 돕고 이상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암세포로인해 약해진 세포들을 보호하고, 암세포의 이상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한 임상실험에서 작두콩 추출액을 암세포에 24시간동안 투여했을 때, 90%이상의 암세포가 죽은 결과를 발표한 기록도 있다고 합니다.

 

피로회복효과와 시력개선효과

작두콩이 가지고 있는 영양소 중 비타민 A와 비타민 C는 면역력 강화와 시력에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풍부한 영양소로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피로를 회복시켜줍니다.

 

항산화 효과

작두콩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세포의 산화와 노화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노화방지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검은콩보다 약 5배 정도 더 많은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균, 항알레르기, 항염증 등에 효과가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니 결국 면역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장기능개선효과

식이섬유질이 풍부한 작두콩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작두콩차를 꾸준히 섭취했을 때 배변활동이 활발해 져 변비 개선이 될 수 있겠습니다.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치질, 대장질환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말린-작두콩차의-모양

신장기능개선효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좋은 성분들이 많기 때문에, 작두콩은 면역강화를 위한 약재로 사용되곤 했습니다. 신장 이상으로 발생하는 요통, 혈뇨, 요로결석, 정력 감퇴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신장기능을 튼튼하게 도와주고 이수작용에 뛰어난 효능을 발위해 요통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작두콩차의 효능

 

위와같은 효능을 가진 작두콩과 작두콩의 콩깎지를 말려서 차로 음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작두콩차인데요, 이번 포스트의 목적인 비염예방과 관련한 성분은 바로 히스티딘 성분입니다. 염증을 억제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히스티딘 성분이 비염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것인데요, 축농증에도 좋은 효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히스티딘 성분은 비염억제 외에도,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로 신체조직을 성장시키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영유아의 신체발달에도 좋다고 하니, 보리차나 결명자차 대신 집에서 마시는 물로 쓰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영유아들의 경우 신체가 필요로하는 만큼의 히스티딘을 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히스티딘 시럽등으로 보충을 하는데, 작두콩차를 물처럼 마실 경우 시럽등으로 보충하지 않아도 되는거죠.

 

 

작두콩차 섭취시 주의사항

작두콩은 말린 것을 물에 불려서 차로 우려내 먹거나, 불린 다음 밥을 지을 때 넣어서 작두콩밥을 해먹는 방식으로 먹으면 됩니다. 생것인 상태에서는 약한 독성이 있다고 하니 꼭 말려서 판매하는 것을 구입하시거나 재배하셨다면 말려서 드시길 바랍니다. 

 

다른 주의사항으로는, 몸에 열이 많은 체질, 또는 저혈압인 분들은 작두콩을 섭취하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작두콩 자체가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그렇다고 해요. 장이 약하신 분들의 경우 설사나 복통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평소 대장관련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환절기 비염예방 방법으로 작두콩차에 대해 포스팅하려한건데, 조사하다보니 작두콩의 효능이 아주 다양하고, 영양소가 많은 식품이란 것을 알게 됐습니다. 서두에서 작성하였듯, 저는 몇년 째 작두콩차를 물처럼 마시고 있는데요, 십여년을 고생하던 비염이 작두콩차를 마시기 시작하면서 사라졌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니 효과가 다를 순 있겠지만, 제가 추천한 지인들도 비염이 사라진 것을 경험하고 있으니 주의사항을 살펴보시고 복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