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취방 주방후드 기름때 제거 청소하는 법

by HUBB 2021. 3. 16.

주방후드, 닥트 기름때 제거 청소하는 법


새로운 자취방으로 이사를 했는데, 주방 레인지 후드에 찌든 기름때가 너무 많아 청소를 했습니다. 주방 닥트, 또는 후드라고 부르죠? 의외로 이곳을 청소해야 하는지 모르시거나, 하고 싶어도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주방 후드 청소 어렵지 않습니다! 

 

가정용 주방 후드는 손쉽게 탈착이 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후드의 양쪽 가장자리를 보면  손잡이처럼 안쪽으로 누를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그곳을 누르고 아래로 당기면 빠지도록 설계되어 있죠. 청소를 해야 하는 부분은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공기 흡입구와 주변
  • 분리된 철망

찌든 기름때를 제거하는 방법

  •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희석한 물에 담궈두기
  • 기름때 제거 제품 사용하기
  • 폐기름을 이용해 닦아내기

리스트업 한 세 가지 방법이 기름때 제거를 위해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방법들입니다.

 

 

 

이전에 살던 집은 싱크볼이 커서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희석한 물에 담궈두기가 편했는데, 이번에 이사한 집은 싱크볼이 아주 작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기름때 제거 제품을 한 번 사용해보았어요. 마트에 가면 파는 기름때 제거 제품을 사면 됩니다. 베이킹소다 베이스로 만들어진 제품들도 많이 있어요. 제가 구매해서 사용한 제품은 근육맨 아저씨가 그려진 LG생활건강의 홈스타 주방용 세제입니다. 

 

후드와 기름때가 낀 벽,  분리된 철망에 거품형 세제를 촘촘히 뿌린 다음 5분 정도 기다린 후 물로 씻어내면 되는데요, 분리해놓은 것은 물로 씻어내기 편하지만 벽과 후드 부분은 물을 뿌리기가 힘들죠. 행주를 물에 적셔서 여러 번 닦아냈습니다. 저는 빨아 쓰는 키친타월을 행주처럼 사용하고 있어서 여러 번 사용한 다음 버리고 있습니다. 빨아 쓰는 키친타월은 정말 자취생활 필수품이에요. 종이로 된 일회용 키친타월은 너무 빨리 없어지는데, 빨아쓰는 재활용 키친타올은 상당히 오래, 그리고 여러 곳에 사용할 수 있거든요.

 

폐기름을 사용하는 방법은, 기름끼리 서로 잘 섞여 들어가는 성질을 이용한 것인데요, 자취방에서는 폐기름이 잘 나오질 않죠. 기름때를 제거하자고 새 기름을 부어서 쓰기는 너무 아까우니 실제 자취생활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방법인 것 같습니다.

 

 

 

기름때 제거 꿀팁

첫 번째 꿀팁은 흡입구 주변 기름때 제거에 유용합니다. 기름은 온도가 높아졌을 때 더 잘 닦이는 것 알고 계시죠? 기름진 음식을 요리한 뒤 설거지할 때도 굳어있는 기름은 닦아내기 힘들듯이 타일이나 후드에 끼어있는 기름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기름때를 제거할 때 드라이어로 따듯한 바람을 분사해 기름을 조금 녹인 다음 닦아내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렇게 하면 두껍게 끼어있는 기름도 녹아서 생각보다 쉽게 닦아내실 수 있어요. 

 

두 번째 꿀팁은, 철망 청소 관련입니다. 다이소에서 파는 500원짜리 운동화 청소용 솔 같은 저렴한 솔을 하나 준비하시면 철망 청소는 끝입니다. 베이킹소다 식초 물이나 기름때 제거용품으로 불려놓은 철망을 따듯한 물로 헹궈준 다음 운동화 솔로 문질러주면 철망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기름때들이 깔끔하게 모두 제거되는 마법을 보실 수 있어요.

 

주방후드를-분리해-싱크볼에-담아둔-모습
분리된 주방후드

 

빨간색 박스 안에 있는 부분이 위에서 설명드린 누르면 분리할 수 있는 손잡이 부분입니다. 주방 후드는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철망 부분까지 모두 분리가 가능한데요, 분리해서 청소하면 철망과 프레임 사이에 낀 기름때까지 모두 청소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사진을 보면 아직도 제거되지 않은 노란 기름때가 보이죠? 제가 이사 온 집이 꽤 오래된 집인데, 그동안 청소를 한 적이 없었는지 상태가 너무 심각했습니다. 기름때가 잘 빠진 부분도 있지만 벌집형 철망에 끼어서 빠지지 않는 부분이 더 많았어요.

 

 심각한 수준이 아니라면 베이킹소다 식초 물이나 기름때 제거 제품으로 깔끔하게 청소가 됩니다. 홈스타 주방용 세제로 불려둔 저 철망 사이사이를 긁어내면 기름때를 제거할 수는 있지만 너무 비효율적인 일이죠. 그래서 일단 화장실 바닥에 넓게 깔아 둔 다음 다시 기름때 제거제를 도포해서 2차로 불린 다음 뜨거운 물로 씻어 냈더니 웬만한 기름때는 모두 제거가 됐습니다. 두껍게 끼어있는 기름때만 청소솔로 긁어낸 다음 조립하고 재설치했어요. 

 

 

 

타일과 레인지 후드, 인덕션 주변에 끼어있던 기름때들을 제거하고 나니 이제 좀 마음이 놓입니다. 요리할 때 열로 가열된 기름때가 음식에 떨어지기라도 하면 너무 싫잖아요. 기름때가 섞여 들어간 음식을 먹을 수도 없고요. 기름때 제거 제품으로 주방에 찌든 때 싹 지워버리시고, 깔끔한 자취생활 이어가시길 바랄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