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엑셀 중복값 찾기/지우기 방법

by HUBB 2021. 3. 26.

엑셀 중복 값 찾는 방법, 지우는 방법


하늘색바탕에-하얀색글로-제목이써져있는-썸네일이미지
thumnail


많은 양의 수치화된 자료를 다룰 때 사람들은 보통 엑셀을 사용합니다. 특히 직장생활을 할 때 엑셀은 필수적이죠. 그런데 자료가 많아질수록 그 안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아내기가 쉽지가 않죠? 간단하게 중복값을 찾아내고, 지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회사에서는 기본적으로 몇백개의 행과 열개 정도의 열이 있는 엑셀 파일을 다룰 때가 많습니다. 처음부터 잘 정리된 데이터를 입력해두었다면 고민이 없겠지만, 다른 부서 또는 거래처에서 받은 파일들은 양식이 다른 경우가 많죠? 너무 많은 데이터 안에서 수동으로 원하는 것을 찾아내고 정리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여러 가지 종류의 일들 중에서 중복된 값을 찾아내는 방법과, 제거하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저는 엑셀을 따로 배우지 않았는데, 회사에서 업무를 보다보면 대량의 자료 안에서 중복 값을 추출하고 제거하는 업무를 자주 하고 있어서 꼭 필요한 기능이었답니다. 함수를 모르는 초보지만 충분히 할 수 있더라고요.

 

숫자가-빼곡히-나열돼있는-이미지
빼곡한-숫자

 

숫자나 문자가 이렇게 빼곡하게 있을 때, 원하는 특정 값을 찾아내는 건 쉬운일이 아니죠. 어려운 함수를 설정할 필요 없이, 엑셀에서 제공하는 툴로 간단하게 찾아내는 방법이 있답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모두 정리하면 네 가지가 있습니다. 엑셀을 좀 할 줄 아는 분들은 당연하게 생각하겠지만, 저처럼 엑셀을 잘 모르는 초보들은 이런 기능이 있는지 모를 수 도 있다고 생각해요.

 

엑셀 값 추출하는 방법과 중복값 제거 기능

  • 컨트롤키+F : 특정값 검색
  • 중복된 항목 제거 기능
  • 조건부 서식
  • 엑셀 필터로 정렬

 

 

컨트롤키+F


키보드의 컨트롤키와 F키를 동시에 누르면 '찾기 및 바꾸기' 박스가 팝업 됩니다.
팝업 된 창에 찾을 내용을 입력한 다음 모두 찾기를 클릭하면 입력한 내용들이 모두 검색돼 출력되는데요, 검색된 값들을 모두 선택(컨트롤 + A)한 다음 색을 셀에 색을 입히거나,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바꾸기 탭에서 원하는 값으로 일괄 변경도 가능 고요.

 

 

중복된 항목 제거 기능 


엑셀-데이터-메뉴바-아이콘-캡처이미지
중복된-항목-제거-아이콘-위치

두 번째 방법은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중복된 항목 제거'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기능은 하나의 열 안에 있는 중복 값들을 지우는 데 특화돼 있습니다.

메뉴바 - 데이터 탭 - 데이터 도구 - 중복된 항목 제거

엑셀 상단에 있는 메뉴바에서 데이터 탭을 누르면 위 사진의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복된 값을 제거할 열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누르시면 선택한 열의 범위 안에서 하나의 값만을 남겨두고 나머지 중복 값을 자동으로 추출해서 삭제하게 됩니다.

여러 개의 열을 선택해서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둘 이상의 데이터가 열에 남아 있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니 전체적인 데이터 추출에는 적합하지 않은 기능입니다. 꼭 하나의 열에서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려요.

 

 

조건부 서식


이번 방법은 같은 값들을 찾아서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숫자일 경우에는 기준보다 크고 작은 값들을 별도로 표시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메뉴바 - 홈 탭 - 스타일 - 조건부 서식 - 셀 강조 규칙

셀 강조 규칙에서 가장 자주 쓰는 기능은 '같음'과 '텍스트 포함'입니다.

같음을 클릭하면 선택한 범위 안에서 같은 숫자들을 모두 빨간 배경으로 표시를 하게 됩니다. 텍스트를 직접 입력할 경우에는 입력한 텍스트와 동일한 셀들이 빨간 배경으로 표시되고요.

텍스트 포함을 클릭해서 원하는 문자를 입력하면, 데이터 안에 그 문자가 포함된 모든 셀을 빨간색 배경으로 표시합니다. 내용이 긴 데이터가 많은 셀들 중에서 원하는 단어가 포함된 셀을 따로 찾아내기에 편리한 기능이죠. 간단한 숫자가 나열된 엑셀 파일보다 문자가 많은 가이드와 같은 종류의 파일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기능입니다.

 

 

엑셀 필터로 정렬


마지막으로 올림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정렬이 가능할 때, 필터를 적용해서 나열하는 방법입니다.

 

메뉴바 - 홈 탭 - 편집 - 정렬 및 필터 - 필터

 

필터를 설정할 때 주의할 점전체 데이터를 모두 선택한 다음 설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특정 열만을 선택해서 필터를 설정할 경우에 행에 있는 정보들과 순서가 맞지 않게 꼬이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전체를 대상으로 필터를 적용하면, 특정 열을 원하는 방식으로 나열하더라도 그 순서에 맞게 다른 정보들도 함께 나열됩니다. 필터로 데이터를 정렬할 때는 꼭 시트 전체를 선택하신 다음 설정해주세요.

필터를 설정해서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을 하면, 데이터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비교하기가 편해집니다. 비슷한 종류의 데이터들끼리 모아서 비교하기에도 아주 좋은 기능이에요. 같은 행의 다른 정보들과 함께 전체적인 데이터를 파악해야 할 때 사용을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여기까지 제가 실제 업무에서 사용하는 엑셀의 중복 값 추출, 제거하는 방법을 총정리해봤습니다. 저는 함수나 vlookup 같은 걸 이용해서 하는 방법은 헷갈리기도 하고, 실수가 잦아서 그런지 잘 활용이 안되더라고요. 엑셀을 모르는 왕초보들도 제가 사용하는 방법으로 시도해보시면 간단하게 원하는 값을 추출하고 표시할 수 있게 되실 거예요. 이렇게 추출한 값들은 한 번에 지우거나, 아니면 다른 시트에 따로 정리를 해서 비교를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응용할 수 있으니 엑셀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