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블로그 구글서치콘솔 수동 색인요청 방법

by HUBB 2021. 3. 9.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언제 구글에 노출될 지 하염없이 기다리고 계신 분들 계신가요? 구슬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해두셨다면 구글에서 자동으로 크롤링 해가는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색인 기간이 보통 2~5일정도 걸린다고 알려져 있죠. 보다 빠르게 내가 쓴 글을 구글이 읽어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면 한 번 시도해 볼 만 하지 않을까요? 그 방법이 바로 구글 서치콘솔  수동 색인 요청하기 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은 제가 이전에 작성한 포스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하지 않으신 분들은 글을 보고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등록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아쉽게도 처음 등록하는 절차에서는 빠르게 하는 방법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구글이 원하는 스타일의 글을 SEO에 맞게 잘 작성하셨다면 평균보다 빠르게 등록된다는 말이 있긴 하지만, 저는 처음 색인이 생성될때까지 2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됐던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노출 등록 하는 방법(구글서치콘솔가이드,백링크)

티스토리 글 구글 검색 등록해 노출 하는방법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10월에 개설한 뒤 하나, 11월에 두 글을 포스팅하고 방치 해두었다가, 개인적인 공부의 기록

ragisamton.tistory.com

본인의 블로그를 서치 콘솔에 잘 등록하셨다면, 이제부터 수동으로 직접 서치 콘솔에 색인 생성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요청하는 방법

  1. 구글서치콘솔 메인 화면 좌측의 URL 검사 클릭
  2. 상단의 URL 입력창에 작성한 포스트의 URL 주소 붙여넣기
  3. 'Google 색인에서 데이터 가져오는 중'팝업 기다리기
  4.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테이블 밑의 '색인 생성 요청' 클릭

구글서치콘솔-색인생청요청-버튼위치를-표시한-캡처이미지
구글서치콘솔-색인생성요청-버튼위치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하면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지 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약 1~2분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고 안내창이 팝업되는데, 인터넷 사정에 따라 더 걸릴수도, 더 빠르게 진행될 수 도 있습니다. 테스트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아래 내용의 팝업이 뜰거에요.

 

색인 생성 요청됨

URL이 우선순위 크롤링 대기열에 추가되었습니다. 페이지를 여러번 제출해도 대기열 위치나 우선순위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안내문에서 살펴볼 수 있듯 여러 차례 신청한다고 더 빠르게 색인이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수동으로 색인 생성을 요청하게 되면, 가만히 기다리고 있을 때 보다 구글의 크롤링 로봇이 신청한 글을 더 우선적으로 읽어가기 때문에 요청하지 않는 것보다 빠르게 진행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저는 블로그 포스팅을 마치면 필수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인데요, 매번 빠르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날은 포스트 작성 다음날에 구글에 노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런 걸 보면 확실히 효과가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노출을 노리시는 많은 블로거분들, 서치 콘솔에서 수동으로 '색인 생성 요청'하셔서 구글에 빠르게 색인할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저희가 글을 쓰는 원동력은 유입이 늘어나는 것을 보는 재미 아니겠어요? 양질의 정보를 전달하는 제대로 된 글을 포스팅하셨으면 색인 후 점차 순위도 올라가고, 유입도 늘어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