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

트렌드 분석 방법, 블로그 주제 선정

by HUBB 2020. 12. 18.

십수년 전부터 시장분석이나 마케팅 등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단어가 트렌드입니다.
트렌드를 파악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이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여질 정도입니다.

트렌드의 사전적 정의입니다.
트렌드: 사상이나 행동, 또는 어떤 현상에서 나타나는 일정한 방향

일정한 방향성을 말하고있네요. 업종마다 세세한 의미는 다르겠지만 큰 의미는 비슷하겠죠.
주식에서 돈이 몰리는 급등섹터나 종목들에 트렌드를 붙일 순 없을 것 같아요.
음, 단기적인 트렌드가 형성됐다는 괜찮을까요?
오히려 2020년에는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것이 트렌드였다라고 표현할 순 있을것도 같네요.

 

 

 

트렌드는 곧 방향성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알고싶은 트렌드는 결국 통계와 연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수의 행동에서 일정한 방향을 파악하려면 통계적인 접근이 필수적이라고 봐요.
그럼 개인인 우리가 어떻게 그 통계를 낼 수 있을까요?

매년 발간되는 트렌드 리포트를 구매해보거나 각종 뉴스에서 말하는 트렌드를 보면서
그런가보다~ 생각하는 방법이 있겠고,

좀 더 능동적으로 찾아보는 방법이 있겠죠. 저희가 살고있는 시대는 인터넷이라는,
검색엔진이라는 막강한 통계도구가 있잖아요.
심지어 각 검색엔진들은 사람들이 어디에 관심이 있었는지 데이터를 제공하기까지 합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모인 곳, 그리고 그 곳들 사이에서의 연관성을 살펴보면 방향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른 방향을 예측할 수 있고, 완전히 다른 별개의 주제에서 찾아볼 수도 있겠죠.
그 능력이 곧 수익에 직결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최근의 시장에선 너무나 명확한 길이 있기 때문에
식을 시작한 지 얼마 안된 분들은 이 부분을 간과하실 것 같아요.

 

 

Google trend 에서 제공하는 2020년 올해의 검색어 



각 분야별로 최다 검색어 정보를 제공하는 구글트렌드입니다. (trends.google.co.kr)
캡처화면엔 나오지 않지만 더보기를 클릭하면 분야별로 10개의 키워드를 보실 수 있어요.



2020년 네이버 최다검색어 리스트



두번째는 네이버에서 발표한 2020년 최다검색어 리스트인데요, 네이버는 PC검색과 모바일검색을 나눠서 데이터를 제공했습니다. 코로나가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키워드들도 코로나와 연관이 깊은 것들이 많이 보이죠?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talab.naver.com/)



2020년 트렌드를 돌아보는 관점에서 한 해의 데이터를 찾아보는 예를 들었는데요, 일별, 월별 리스트 등을 정리하고 보다보면 사람들의 관심이 어디로 쏠려있는지 알 수 도 있고, 어떤 주제의 글을 쓰면 반응이 올지도 찾아볼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주식공부를 할 때도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매일마다 쏟아져나오는 급등종목들과 관련 뉴스들, 새로운 이슈들을 모두 파악하기엔 정보의 양이 너무나 많고, 그렇다고 누군가 정제해 둔 정보들만을 받아서 사용하기엔 시야가 너무 한정적이죠.
정제한 사람의 시야에 갇혀서 그와 동일한 사고만을 하게 될 수 도 있고요.

정제된 정보와 스스로 찾아보고 정리하는 정보를 합쳐서 본인만의 시야로 시장을 읽고, 기준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저부터 그렇게 해보려구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