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거리

주식공부 시작하기

by HUBB 2020. 12. 16.

한 주씩만 사보면서 주식공부하기 시작

코로나가 퍼지기 시작하면서 주식으로 몇 배를 번 사람, 집을 산 사람, 차를 산 사람 등 많은 이야기가 있었죠.
저도 3월 쯤 주식시장에 뛰어들어 일개미에서 동학개미로 겸직을 했어요.

 

커피 한잔 하면서, 이런 차트를 보며 시장을 읽을 것 같은 그런 갬성?

 

수직낙하 이후에 뭘 사도 오른다는 강력한 상승장에 뛰어든데다 초심자의 행운이 더해졌는지, 여러번 5%~10%의 수익을 보곤했죠.
적은 돈으로 시작을 했다가 몇 번의 수익을 맛보고 나니 생기는 욕심에 비중을 크게 들어갔다가, 크게 데여버렸답니다.
비중조절, 분할매수같은 리스크 관리의 개념도 잘 없을때였네요.
이후 시간날 때 주식공부를 조금씩 하면서 시장에 참여를 하다가 현업에 집중하느라 관심을 끊고 지냈는데요, 몇 달이 지나도 코로나는 종식되기는 커녕 더 기승을 부리니 나가지도 못하고, 공부할 거리를 찾아보다 다시금 주식이 생각났습니다.

 

 


이번엔 큰돈 적은돈도 아닌, 한 주씩 사는 방식으로 공부를 해보려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한 김에 공부의 흔적을 남기는 장으로 활용하려고요.

들어갈 가격대와 이유, 목표가 등을 설정하는 연습을 해보려는 것이기에 무작정 사고파는 게 아니라, 발생한 행위에 대한 개인적인 이유와 목표, 테마주, 관련주 정리 등을 기록하려합니다.

 

12월 15일 코스피 상승종목 리스트

 

첫 시작으로, 오늘 상승한 종목들을 살펴봤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나눠서 캡처해보았는데요,
12월15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은 명신산업 하나만 보이네요.

명신산업은 최근 코스피시장에 올라온 업체로, 차량용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라고합니다. 테슬라를 비롯해 국내외 전기차업체에 부품을 공급하는 곳이라고 하는데, 따상을 기록한 새내기주입니다.

 

12월 15일 코스닥 상승종목 리스트

 

12월 15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은 6개나 되는군요.

엘아이에스는 디스플레이, 터치패널, 레이저응용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로, LED장비 테마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인바이오는 친환경 작물보호제 개발 및 제조전문 기업으로 식물바이러스를 방제하는 치료제를 국내 최초로 개발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급등한 것 같습니다.

라이브파이낸셜은 이산화탄소 감축기술을 획득한 곳인데, 정부의 탄소 중립, 탐소저감 발표소식에 급등했습니다.

 

 


휘닉스소재는 전자부품 제조 기업인데, 2차전지, 디스플레이등과 관련있어보입니다. 어떤 이유로 상한가를 쳤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거래소에서 주가상승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했다고 하니, 공시가 뜨면 한 번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미코바이오메드는 의료진단기업으로 코로나19의 진단키트(실시간유전자증폭방식)가 WHO의 긴급사용목록에 등록되면서 상승했습니다.



상승한 기업들이 뭐하는 곳인지, 어떤 테마인지 살펴보면서 차트도 보고 차근차근 다시 눈에 익혀나가야겠습니다.
지금은 이미 꺼버려 다시 켜기 귀찮아서 패스하지만.. 내일부터는 지수와 환율 등 다른 요소들도 같이 기록해야겠단 생각이 드네요.
오늘의 기록은 여기서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