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연말정산 소득공제 방법

by HUBB 2023. 12. 17.

카카오페이 로고 아이콘

카카오페이 연말정산 공제 신청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과의 연동, 간편 결제, 카드 없이 결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결제서비스입니다. 요즘은 인터넷 쇼핑이나 심지어 오프라인에서도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카카오페이로 결제한 금액을 연말정산에 어떻게 반영하고 어떤 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연말정산에 익숙하지 않은 사회초년생들이나 간편결제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신규 유저들은 각각 다른 이유로 연말정산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 글을 읽어보고 나면.  카카오페이뿐만 아니라 KB페이, 신한 SOL페이, 하나페이 등 간편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어떤 시스템으로 연말정산 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카카오페이 결제 방식

카카오페이 및 기타 간편결제 방식들을 살펴보면, 계좌에 연동해 금액을 충전해서 현금처럼 사용하는 방식과 결제 카드를 연동해서 페이 애플리케이션으로 카드결제를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두 방법은 성격이 다른데, 겉으로 보이는 결제 방식은 동일한 것처럼 느껴지는 점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결제하는 점 때문에 연말정산을 위해 신경 써야 될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드를 연동해서 결제하는 방식은 특별히 신경쓸 필요가 없지만, 현금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은 추가적인 확인을 꼭 해두셔야 합니다.

 

카드연동 방식의 연말정산

우선 카드연동 방식으로 카카오페이(간편결제)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카드 결제로 이용하는 경우는 별도로 확인하지 않아도 결제 금액이 연말정산에 포함됩니다. 물론, 회사에 따라 카드사용 내역을 별도로 제출해야 하는 경우라면 자료 제출은 해주셔야 합니다.

 

카드연동 방식으로 카카오페이를 사용하고 있다면, 어떤 종류의 카드가 연동되어 있는지 정도는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정산에 포함되도록 하기 위한 것은 아니고, 연말정산 혜택을 최대로 받기 위함입니다.

흔히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비율에 맞게 사용하라고들 하는데요, 카카오페이에도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각각 연동시켜 놓은 다음 적절한 비율로 번갈아가며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련해서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어떤 비율로 사용해야 하는지, 카드 사용액의 공제한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정리한 포스트 링크를 아래 버튼에 걸어두었습니다. 아직 관련 정보가 잘 정리가 되지 않는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현금 충전 방식의 연말정산

현금 충전 방식으로 카카오페이를 사용하고 계신 경우라면, 현금영수증 설정을 해야 합니다. 카카오페이를 비롯한 각종 간편 결제 시스템의 연말정산을 놓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현금영수증 설정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자 결제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현금충전 방식은 계좌이체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계좌이체를 하더라도 현금영수증을 챙겨야 연말정산에 포함시킬 수 있는 것처럼 간편 결제를 통한 결제도 현금영수증을 챙겨야 합니다.

 

매 번 결제를 할 때마다 신경 써야 하는 것은 아니고, 애플리케이션의 설정에서 현금결제 시 현금영수증이 자동으로 발행되도록 해두기만 하면 됩니다.

오프라인 결제 등 일부 경우에는 판매자가 자동으로 발행해주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꼭 설정을 해두고 누락되는 건이 없도록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자동 발급 설정 방법

카카오페이를 단순히 결제를 간편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분들 중에는 현금영수증 설정을 생각하지 못한 분들도 있습니다.

또는 애플리케이션 설정에 들어가면 항목이 많아 어디서 뭘 봐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현금영수증 설정은 사실 매우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페이 애플리케이션 설정 탭
  2. 화면 중앙 위치(결제 관리)의 현금영수증 발급정보 클릭
  3. 현금 영수증을 발급받을 개인소득공제 정보 입력

이렇게 세 단계만 거치면 현금영수증 발급 설정이 끝이 납니다.

등록한 발행정보를 기준으로 자동으로 발행되기 때문인데요, 많은 분들이 복잡한 절차가 있을까 봐 귀찮아서 간과하는 부분입니다.

카카오페이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정보 입력 칸 캡처

 

아직 등록하지 않으신 분들은 변경이 아닌 '등록하기'가 보이실 텐데, 클릭 후 본인 또는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미 본인의 휴대폰번호를 입력해 두신 분들도, 필요에 의해 가족이나 다른 사람에게 현금영수증을 발급하고 싶을 때는 변경을 눌러서 전화번호를 다시 등록하면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확인 방법

이렇게 자동발급을 신청해 두었다면 국세청에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내가 결제한 건이 잘 반영이 됐는지 궁금한 경우 홈텍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현금영수증들은 연말정산 시즌에 자료로 제출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꼭 잊지 말고 연말정산을 받는 게 좋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이외에도 연말정산에 필요한 서류는 어떤 게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정리한 글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함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