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하는 법, 준비서류 리스트

by HUBB 2021. 12. 2.

연말정산 방법과 준비 서류 리스트


연말이되면 연말정산 금액 미리보기 서비스들이 활성화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예상 연말정산 금액을 보면 소득도 다 잡혀있지 않고, 공제 내역들도 반영이 안되어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제가 예상했던 환급액의 절반도 나오지 않는 경우도 많아, 미리 준비할 겸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연말정산 하는 방법과 준비해야할 서류 리스트를 정리하는 글입니다. 연말정산을 위해 IRP계좌에도 꾸준히 저축을 하고 있는데 잘 챙기지 않을 수 없죠.





연말정산은 13월의 보너스라고도 불립니다. 한 해동안 낸 세금에 대해서 공제받을 건 공제받고, 더 낸 부분에 대해서 환급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렇게 불립니다. 그렇지만 잘 준비하지 않으면 오히려 세금을 더 내야하는 경우가 생길수 도 있기 때문에 연말정산 준비서류를 꼭 꼼꼼하게 챙기셔야합니다. 돌려받지는 못하더라도, 더 내지는 말아야하니까요.



함께보면 좋은 포스팅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 미리 준비하기

카드사용 소득공제 체크카드/신용카드 혜택 비교

 

연말정산 서비스 어디서 볼 수 있나?


연말정산 시즌이되면 홈택스에서는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나하나 챙기기 어려운 연말정산을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전까지는 홈택스를 PC버전으로 접속해서 요청하는 서류들을 제출해야했는데요, 2021년부터는 모바일 어플인 손택스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달라졌습니다. 혹시 아직 손택스를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의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어플 다운로드 링크를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손택스 - Android 앱 Google Play

수백만 개의 최신 Android 앱, 게임, 음악, 영화, TV 프로그램, 도서, 잡지 등을 즐기세요. 기기 간에 공유되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습니다.

play.google.com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 국세청 모바일 홈택스 [손택스] - 국세상담센터 (국번없이) 126 국세청 모바일 홈택스 [손택스] 앱에서는 회원가입, 세금신고·납부, 국세민원, 장려금 신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현금영수

apps.apple.com





한 해 동안의 소득과 소비내역, 세액 공제 증명 자료를 모두 일일이 파악해서 제출하는 것은 사실 매우 어렵습니다. 간소화 서비스는 국세청에 연계된 각종 기관들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클릭 몇 번이면 기본적인 정보들을 모두 취합해서 등록해주기 때문에 아주 편리한 기능이죠. 조회 가능한 자료들은 대표적으로 교육, 의료비 지출 내역과 카드사의 영수증 등이 있습니다. 



스스로 준비해야 하는 자료


매우 간편한 간소화 서비스가 있지만, 해당 서비스가 모든 자료들을 취합하는 것은 아닙니다. 포함된 공제 항목이 있는 반면 불러오지 못하는 항목들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근로자가 스스로 챙겨야하는 서류들은 바로 간소화 서비스에서 불러오지 못한 항목들입니다. 

  • 월세액 세액공제 자료
  • 기부금 증명 자료
  • 등록되지 않은 병, 의원 자료
  • 보청기 등 장애인 보장구 구입 비용 자료
  • 미취학 아동 학원비용
  • 교복(체육복) 구입비용
  • 누락된 도서, 공연, 전시 등 문화생활 비용 자료
  • 전통시장 이용 금액자료

일반적으로 챙겨야 하는 자료들은 위의 리스트 정도 입니다. 





퇴직했거나 이직한 경우에 필요한 자료


만약 퇴직이나 이직을 했다면, 조금 경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두 경우를 분리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퇴직을 한 경우라면, 퇴직하는 달의 급여를 지급할 때 회사에서 미리 연말정산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 경우 1년 동안의 공제자료들을 모두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기본 공제사항만으로 연말정산이 끝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사자의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 기간에 추가 공제 항목에 대해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직한 경우에는 전 회사에서 받아야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바로 '원천징수영수증' 입니다. 전 회사에 연락해서 받는 방법과 홈택스에서 직접 조회하고 출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지급명세서를 조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공인인증서 로그인) 
  2. My 홈택스 클릭
  3.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클릭

 

직접 조회 및 발급하는 경우는 3월부터 가능하기때문에 연말정산을 하는 기간에 제출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럴 땐 퇴사한 경우와 마찬가지로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 기간에 추가로 제출해야하기 때문에 이전 직장에 발급요청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전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꼭 챙겨주세요. 그리고 추가로 챙겨야하는 자료는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와 위의 '스스로 챙겨야하는 자료' 에 있는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추가 자료들입니다. 

 

어려울 것처럼 생각되는 연말정산이지만, 이렇게 보고나니 생각보다 간단하죠? 모두들 연말정산 자료 잘 챙겨서 꼭 추가 세금을 내는 일이 없도록 잘 준비하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