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어떤 방식이 유리할까?

by HUBB 2022. 8. 19.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차이


전세자금 대출, 주택마련 대출, 또는 신용대출 등 대출을 진행할 때 어떤 상환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유리할지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과 원금균등상환의 차이를 살펴보고, 각각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어떤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유리한 지 알아보겠습니다.

추가로 여러 은행 및 포탈에서 제공하는 원리금 균등, 원금균등, 원금 만기 일시 상환 원금 및 이자 대출 계산기 주소를 포스트 하단에 리스팅 해두었으니 대출받으실 금액을 입력해보고 각 상환방식의 이자를 비교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허브의 추천 포스트 

미소금융 취약계층 자립자금 지원 조건 (서민금융진흥원 생계자금 지원)
새희망홀씨 저신용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신용불량 대출 햇살론 17,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대출 총정리
동사무소 소액대출의 진실 (복지로 지원금 사업)
고정금리 변동금리 장단점 비교 및 금리 용어 총정리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이란?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은,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을 대출기간 동안 동일하게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매달 원금과 이자의 비율은 같거나 조금씩 달라지지만, 실제로 우리가 납부하는 금액은 동일하게 고정되어 있습니다. 원금의 '원' 이자의 '리' 돈의 '금'을 합쳐 원리금이 되고, 매달 균등한 금액을 납부하기 때문에 '균등'을 사용합니다.

매달 내는 납부금액이 동일하기 때문에 단기, 장기에 걸쳐 자금 계획을 세우기 용이한 상환방식입니다. 초기에는 이자의 비율이 높고, 대출기간의 후반으로 갈수록 원금의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예상되는 경우라면 유리한 상환 방식입니다.

아래는 우리은행의 금융계산기를 활용한 원리금 균등상환 예시 이미지입니다. 설정한 금액과 기간으로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을 선택하면 총이자가 5,200만 원가량 책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설정으로 원금균등상환방식을 선택하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래 원금균등상환 방식과 비교해서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리은행 대출할부금 계산기 계산결과 스크린샷 이미지
원리금균등상환 이자 예시



원금균등상환 방식이란?


원금균등상환 방식은, 원금을 대출기간의 개월 수로 나눈 다음 매달 동일한 원금을 납부하고, 이자는 납부한 원금만큼 점점 줄어드는 상환 방식입니다. 매달 납부해야 하는 원리금이 동일하지 않지만, 대출기간이 후반으로 갈수록 납부해야 할 이자가 줄어들어 전체적인 이자부담은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과는 다르게 매달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납부금액을 잘 확인해서 자금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아래는 우리은행 금융계산기로 계산한 원금균등상환 예시 이미지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방식과 나머지 조건은 동일하게 설정하고, 상환방식만 다르게 선택하였습니다.

원금균등상환방식을 선택했을 때 총이자액은 4,600만 원대로, 원리금 균등상환방식에 비해 약 6백만 원의 이자를 절약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금융계산기 원금균등상환 납부금액 계산결과 스크린샷 이미지
원금균등상환 이자 예시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핵심 차이


원리금 균등상환과 원금균등상환의 설명 자체가 두 방식의 가장 큰 차이점이 됩니다. 바로 어떤 항목이 균등하게 납부되느냐인데요, 원리금균등은 총 납부금액이 균등하고, 원금균등은 납부하는 원금의 액수만 균등, 총 납부금액은 점차 감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차이점에서 각 방식의 장단점과 유리한 상황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원리금 균등상환 : 매달 일정한 금액을 납부하는 안정적인 상환이 유리한 경우에 채택합니다. 초기에 높은 금액을 상환하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고정적인 수입이 있는 경우 상환계획을 짜기 적합한 방식입니다.
  • 원금균등상환: 자금에 여유가 있어서 초기에 더 많은 상환을 진행하는 것에 무리가 없을 경우 채택합니다. 전체 시기를 두고 계산한 이자의 부담이 가장 적은 상환방식으로, 매달 운용하는 자금에 여유가 있을 때 적합한 방식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매달 납부액 계산하기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은 전체 이자를 계산하고 총 대출기간 동안 동일한 금액을 납부하도록 원금과 이자의 비율을 계산해야 합니다. 복잡한 수식이 적용되기 때문에 은행이나 기관에서도 컴퓨터를 이용해서 매달 납부액을 산출해내는데요,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한 다음 알게 되기보다 각 은행의 금리별로 납부해야 하는 금액을 먼저 계산해서 비교할 수 있다면 더욱 탄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각 은행마다 대출 계산기(금융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대표적인 은행들의 공식 금융계산기 서비스 페이지를 소개해드립니다. 각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 계산기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링크를 설정해두었습니다.



KB 국민은행 자산관리 금융계산기


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대출 계산기(금융계산기) 페이지입니다. 접속 후 대출 계산기를 클릭하시면 대출정보를 입력하고 매달의 납부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 대출 계산기뿐 아니라 예금, 적금, 연금 계산기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 대출계산기 페이지 스크린샷 이미지
KB국민은행 대출계산기



우리은행 금융계산기


우리은행의 금융계산기 페이지입니다. 각종 부대비용에 대한 안내, 변동금리 폭 조회 등의 기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링크)



우리은행 대출할부금 계산기 페이지 스크린샷 이미지
우리은행 대출 금융계산기 페이지



농협은행 대출 계산기


농협은행에서 제공하는 대출 계산기 페이지입니다. 국민은행, 우리은행에 비해 다소 딱딱한 UI를 보여주고 있지만 상환 스케줄을 한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타 서비스를 제외한 대출원금 계산 공식만 제공하는 페이지입니다.(링크)



농협 대출계산기 페이지를 캡처한 이미지
농협은행 대출계산기 페이지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


은행은 아니지만, 검색 포털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도 있습니다. 적금, 예금의 이자 계산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중도상환 수수료까지 계산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링크)

네이버 이자계산기 스크린샷 이미지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



여러 대출이자 계산기 중 보기 편하신 UI를 가진 곳에서, 대출받을 금액, 거치기간, 상환기간, 대출이자 그리고 상환방식 다섯 가지를 입력하면, 각 상환방식에 맞는 총 납입 원리금, 매달 납부해야 하는 금액, 평균 납부 이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