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키보드로 마우스 우클릭 하는 방법

by HUBB 2022. 6. 29.

키보드로 파일, 폴더 마우스 우클릭하는 방법


문서작업이나 엑셀, 스프레드 시트 작업을 할 때 키보드만으로 마우스 우클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업무를 볼 때 주로 키보드 단축키를 많이 사용하면서 작업을 하는 편인데, 양손을 모두 키보드에 올려두고 작업을 하다가 마우스를 움직이려 손을 움직이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질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키보드만으로 마우스 우클릭하는 방법은, 원하는 폴더나 파일, 셀 등을 선택해둔 다음 "Shift + F10"을 누르는 것입니다.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F10"키를 같이 눌러주셔야합니다.

원하는 폴더나 파일을 화살표로 선택한 다음 "Shift + F10"을 누르면 압축하기, 연결 프로그램, 삭제 등을 키보드만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선택되지 않은 바탕화면 상태에서 누르면 새폴더 만들기나 디스플레이 설정, 개인설정 등을 선택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로 마우스를 컨트롤하는 방법까지는 필요 없고, 적절한 때에 우클릭만 키보드로 하기에 정말 편한 단축키입니다. 제목 변경 단축키인 'F2', 파일 속성 열기 단축키인 'Alt+Enter'와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우클릭만을 원하는 게 아니라 마우스 포인터를 옮겨서 우클릭을 하고 싶으시다면, "Shift + Alt + NumLOCK" 세 가지 키를 함께 눌러주세요. 동시에 누를 필요는 없고, 순서대로 누른 상태에서 다음 키를 누르면 됩니다. 그럼 키패드의 화살표로 마우스 커서를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평소 컴퓨터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파일 탐색기나 윈도키를 활용한 단축키 몇 가지만 숙지하셔도 상당히 효율적으로 컴퓨터를 다룰 수 있게 됩니다. 위의 윈도우 키보드 단축키 모음을 한 번 살펴보시고, 윈도우키를 활용한 단축키, 크롬 단축키는 꼭 몇 번 직접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