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년 12월 코인시장 급락 이유와 전망

by HUBB 2021. 12. 5.

2021년 12월 코인 전망, 급락후 방향성


2021년 12월 4일 토요일에 코인시장이 전체적으로 급락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새벽에 비트코인 가격이 53K까지 떨어졌다가 소폭 반등한 뒤 41K까지 떨어졌는데요, 하락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찾을 수 없어 많은 분들이 불안해 하거나 시즌이 종료된 것 아니냐는 의문을 품고 있는 상황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포스트



 어떤 이들은 중국때문이다, 어떤 이들은 미국 때문이다 등의 말을 하고, 어떤 이들은 차트를 분석했을 때 53K 까지 하락한 다음 재반등에 성공하지 못한다면 41~42K 까지 다시 떨어질 수 있는 것이 당연하다는 말도 하기도 합니다. 차트를 분석하는 한 유투버에 따르면, 1차 추가 하락이 41K까지 가능하고, 약간의 반등 후 동일 한 규모의 하락이 한차례 더 올 수 있기 때문에 30K까지 하락할 경우에도 대비해야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락이 지속되던 시간에 코인니스 등 코인관련 뉴스어플들이 서버가 마비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코인가격 하락의 이유를 찾아보려 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24시간 동안 암호화폐의 총 시총이 약 4000억 달러 감소 했는데요, 이 하락의 이유에 대한 뉴스를 찾아보면,  미국 연준의 테이퍼링 조기 마감 언급 때문에 투자자들의 심리가 위축되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시장에 충격을 적게 주는 방법으로 서서히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급격히 진행하여 2022년 초 테이퍼링을 완료하겠다는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매도세가 강해지고, 그에 우려한 많은 사람들의 투매가 나오게 된것이죠.

이런 급락이 발생했을 때, 투자의 기본 원칙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됩니다. 바로 분할매매화 분산투자입니다. 주식투자를 공부할 때 포스팅한 내용이지만, 코인투자에도 적용될 내용입니다. 



 

주식투자 비중조절과 분할매수 공부하기

즐겨보는 유투브 채널에서 비중조절에 관한 이야기를 하셔서 내용을 정리해보려합니다. 세개의 유투브 채널과 한 분의 인스타그램, 그리고 하나의 어플을 주로 구경하면서 공부하고 있는데요,

ragisamton.tistory.com

 

테이퍼링에 대한 우려, 그리고 차트상 조정에 대한 의견 등 여러 의견이 있지만, 실제로 어떤 이유로 코인가격이 급락했는지는 콕 찝어서 이야기 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앞으로의 대응 방법이겠죠. 언제든 급등하고 급락할 수 있는 것이 코인시장이기 때문에 비중조절을 하며 현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이 위축되어 걱정이 많을 수 밖에 없지만, 이럴 때 일 수록 각 코인들의 펀더멘탈을 잘 이해하고, 일정들을 파악하며 스스로 투자전략을 세워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의 결정에 믿음을 가지게 된다면 시장 상황에 많이 휘둘리지 않고, 계획에 기반한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하여 참고가 될 만한 12월 코인 호재 일정에 대한 포스팅을 해당 포스트 상단에 링크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