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HA BHA PHA 성분 특징과 차이, 어떻게 다를까?

by HUBB 2021. 8. 9.

피부 각질 제거 AHA BHA PHA 성분 차이


화장품을 사려고 찾아보면 AHA, BHA, PHA 가 화장품 이름에 들어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는 필링(Peeling)성분인데요, 각 성분의 특징, 차이점 그리고 피부 종류별로 어떤 성분이 효과적일지 정리했습니다.

아무 화장품이나 쓰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써야 피부 트러블이 생기지 않고 관리가 효율적이라는 점은 알고 계시죠? 피부는 보습 뿐만 아니라, 각질제거도 함께 신경써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트



AHA 성분 (아하)


AHA는 Alpha Hydroxy Acid의 줄임말입니다. 알파 하이드록시(히드록시) 애시드라고 읽히며, 물에 잘 섞이는 수용성 성분입니다. 총 다섯 가지 종류의 AHA가 있는데, 아래 리스트와 같습니다.


  • Glycolic Acid (글리콜릭산)
  • Lactic Acid (젖산)
  • Malic Acid (사과산)
  • Citric Acid (시트르산)
  • Tartar Acid (주석산)

화장품에 주로 쓰이는 각질제거제의 원료는 다섯 가지 중 글리콜릭산(Glycolic Acid)과 젖산(Lactic Acid)입니다. 레몬, 포도, 딸기, 사과 등 과일에서 발견되는 과일산의 산성 성분을 활용해 각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용성이기 때문에, 수분을 보유한 채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각질의 제거 및 피부 각질 연화를 유도하는데요, 각질 제거 외의 효능도 있습니다.

피부 수분 공급, 색소 침착 개선, 피지 조절, 피부 탄력 케어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효능의 구분은 AHA 성분의 농도에 따라 구분되는데, 높은 농도일 때 각질 제거의 효과가 더 크고, 낮은 농도일 때 피부 보습 등의 효과를 보입니다.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피부 저층이나 모공에 침투하지는 못합니다.



우유나 요구르트를 약간 발효시켜 팩을 하시는 경우들이 많으신데, AHA 성분을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유제품이 발효되며 만들어지는 젖산(Lactic Acid)이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보습을 하게 되는 거죠. 옛 문헌들에 따르면 상한 우유나 포도주로 세수하는 것으로 피부를 관리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AHA는 인류의 피부와 밀접하게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AHA 성분 함유 제품 사용 방법


처음 AHA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실 때는 농도가 낮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피부에 사용해도 무관한 성분을 추출해, 적당한 농도로 만들어 낸 화장품이지만, 피부가 어느 정도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높은 농도의 AHA가 포함된 제품을 사용하게 된다면 피부가 놀라서 트러블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시작은 약 2% 내외로 함유된 제품으로 하시고, 천천히 높여가시길 바랍니다.





BHA 성분 (바하)


AHA 성분에서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BHA 성분은 Beta Hydroxy Acid의 줄임말입니다.

AHA 성분과는 달리 BHA 성분은 기름에 녹는 지용성 성분으로, 살리실산(Salic Acid) 한 종류만 존재합니다. 그리고 과일, 유제품 등에서 추출하는 AHA와 달리, BHA는 화학적으로 생성된 각질 제거 성분입니다. 



지용성이기 때문에 피지까지 제거가 가능하다는 점이 BHA 성분의 특징입니다. 주로 여드름성 피부, 지성 피부인 분들이 사용하기 좋은 각질제거 성분입니다.

아스피린에서 파생되어 가벼운 항염, 항균 작용을 하고, 모낭 속의 각질과 블랙헤드 제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모공 속 및 진피층까지 침투가능한 성분이기 때문에 AHA 성분에 비해 자극적이고, 화장품에 사용되는 농도는 보통 0.5~2%정도 입니다. 피부과에서 박피를 할 때 사용되는 농도가 8~12% 정도라고 하죠.

한국의 화장품 제조 기준에서는 BHA 성분이 최대 0.5%까지만 함유될 수 있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BHA 성분 함유 제품 사용 방법


AHA성분이 함유된 제품과 마찬가지로, BHA 제품도 농도가 낮은 제품을 먼저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AHA성분보다 더 자극적이고 효과가 좋기 때문에, 낮은 농도를 사용하더라도 괜찮습니다. 너무 성분 함양이 높은 것을 찾기보다, 낮은 성분이라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피부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PHA 성분 (파하)


PHA 성분은 AHA 성분과 마찬가지로 수용성입니다. PHA성분은 AHA, BHA 가 화장품 업계에서 주목받으면서 새롭게 떠오른 성분입니다. 대표적으로 글루코닉산(Gluconic acid)이 있습니다.

필링을 할 때 주로 사용되는 성분인데요, AHA 성분과 작용되는 원리는 유사하지만, AHA, BHA 성분들에 비해 부드럽게 흡수됩니다. 



자극적이지 않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에 적합한 성분인데요, 특이점으로 AHA성분보다 보습이 뛰어나고, BHA보다는 항염이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미약하지만 UV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효과, 항산화 효과도 있어서, 전체적으로 AHA, BHA 보다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굳이 분리하자면, AHA 또는 BHA 성분 함유 제품이 너무 자극적인 민감한 피부에 적합하지만, 건성, 지성 모두 사용가능한 성분입니다.



AHA 건성, 복합성 피부에 적합
BHA 지성, 여드름성 피부에 적합
PHA 예민한 민감성 피부에 적합


각질 성분의 화장품류는 가급적 데일리로 사용하지 마시고, 일주일에 2~3회 정도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BHA 성분 화장품은 AHA, PHA에 비해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피부자극을 고려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각질제거 성분의 화장품을 사용하고 난 후에는 꼭 자외선차단제를 발라주시길 바랍니다. 피부가 자극을 받은 상태에서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가 손상되고 기미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타입을 고려해서 각질제거 성분 제품을 고르시고, 잘 못고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PHA 제품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