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크롬 파일 다운로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방법

by HUBB 2022. 8. 9.

크롬 파일 다운로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방법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지메일이나 구글 드라이브,  웹사이트 첨부파일 등을 다운로드하면, 업로드된 제목대로 지정한 폴더에 다운로드가 됩니다. 파일을 저장할 때 원하는 폴더에,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위치를 옮기거나, 이름을 매번 변경하는 것이 번거로워 설정을 바꾸고 난 다음 파일 관리가 아주 쉬워졌습니다.





크롬 파일 다운로드 설정 변경하기


크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저장위치나 파일 제목을 바꾸려면, 크롬의 설정에서 변경해야 합니다. 1~4번 순서대로 따라가면 파일을 저장할 때 저장하는 위치와 파일 이름을 매번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크롬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햄버거 버튼(세로로 점 세 개가 있는 버튼) 클릭

크롬 브라우저 햄버거 버튼 위치 캡처 이미지
크롬 햄버거 버튼 위치


2. 햄버거 버튼 목록에서 설정(Settings) 클릭

크롬 브라우저 설정 버튼 위치 캡처 이미지
크롬 브라우저 설정 버튼 위치


3. 왼쪽 설정 목록에서 다운로드 클릭

4. 다운로드 전에 각 파일 저장 위치 확인 활성화 (Ask where to save each file before downloading)

크롬 브라우저 다운로드 설정 위치와 파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설정 위치 캡처 이미지
크롬 다운로드 설정 위치와 크롬 파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설정 활성화 위치


반대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다운로드하는 파일을 별도의 확인 없이 업로드된 이름 그대로, 매번 동일한 위치에 저장하고 싶다면 '다운로드 전에 각 파일 저장 위치 확인'을 비활성화하면 됩니다. 활성화 버튼 위에 있는 폴더 선택에서 다운로드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활성해두었다고 해도, 저장 위치를 확인하는 기본 폴더는 설정해둔 폴더로 뜨기 때문에 기능을 활성화 해두더라도 크게 불편한 부분은 없습니다. 매번 다운로드를 한 다음 원하는 파일 이름 양식으로 변경하는 것이 비효율적인 경우가 많아, 파일을 저장할 때부터 정리된 이름으로 저장하면서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됐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이미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단축키


크롬에서 파일 다운로드가 아닌 이미지를 저장할 때,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단축키는 '마우스 우클릭 + S' 입니다. 구글에서 이미지를 검색하시는 분들이 많고,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다가 필요한 이미지를 저장하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이미지를 저장할 때 마우스 우클릭을 한 다음 S를 누르면, 이미지를 저장할 위치와 저장할 이름을 설정하는 창이 뜨게 됩니다.

이 때도 다운로드 설정에서 지정해 둔 폴더로 저장되는 것이 기본값으로 되어 있으니, 저장되는 폴더는 동일하게 유지하고 이름만 바꾼다면 다운로드한 파일이나 이미지를 한 번에 정리하기가 수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