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과 차단해체, 한도 증액 방법

by HUBB 2022. 7. 19.

휴대폰 소액결제의 차단, 차단해제, 한도 증액 방법이 쓰여진 정리글의 썸네일 이미지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 차단헤제, 한도증액 방법 정리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 차단 해제, 취소 방법과 한도 상향 총정리


스마트폰(휴대폰)이 우리 일상에 밀접한 영향을 주기 시작하면서, 휴대폰 소액결제도 금액과 사용빈도가 늘어났습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언택트 소비가 확대되면서 소액결제를 통한 온라인 결제가 상당히 많이 확대된 것이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사회 상황 속에서 소액결제를 적절하게 잘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익숙지 않은 시스템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 경우에 알맞게 대응할 수 있도록 휴대폰 소액결제를 차단하는 방법, 차단해제하는 방법과 한도를 상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 차단해지(한도설정) 방법




SK, KT, LGU+ 는 물론, 알뜰폰 통신사까지도 소액결제가 가능합니다. 선불폰이 아니라면 거의 모든 종류의 스마트폰과 요금제에서 소액결제가 가능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소액결제는 한도를 정해두고 사용하면 간편하게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지만, 몇십만 원 이상의 결제가 무분별하게 이뤄질 경우 고지서를 받았을 때 당혹스럽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결제에 대한 경각심이 없는 어린아이들이나 소액결제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분들이 잘못된 소액결제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소액결제를 차단하는 방법은 알뜰폰을 포함해 SKT, KT, LGU+ 등 모든 통신사가 동일합니다. 



  1.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소액결제 차단을 요청한다. (통신사별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글 아래 확인)
  2. (SKT, KT, LGU+) 통신사 애플리케이션의 요금 조회 메뉴에서 소액결제 이용 설정을 차단한다. (알뜰폰 제외)
  3. 각 통신사의 웹사이트에서 마이서비스 > 요금 조회 메뉴의 소액결제 설정을 차단으로 변경한다.


알뜰폰은 별도의 통신사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웹사이트에서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3대 통신사의 경우 전화,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모두 소액결제 차단 설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액결제 차단을 해지하는 방법은, 위 방법과 동일하게 전화나 접속하여 차단을 해지신청하시면 됩니다. 차단 해지를 할 때 주의할 점은, 적절한 한도금액을 설정하시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각 통신사들의 소액결제 한도가 2020년부터 100만 원까지 확대되었기 때문에 최대한도로 설정하시기보다, 평소에 필요한 정도의 금액으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이나 한도 설정이 필요한 이유


위 글에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휴대폰 소액결제는 경각심없이 사용할 경우 소액들이 모여 큰 금액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터넷 뉴스에서 부모님의 핸드폰으로 게임 애플리케이션에 수백만 원을 결제한 아이의 소식을 접한 경험이 한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또 다른 경우로는 지적 장애인 명의의 핸드폰으로 수백만 원을 결제하거나(매일경제 뉴스 링크), 심신미약상태에서 억 단위 결제를 진행하는 경우 (국민일보 기사 링크), 스미싱 등의 범죄에 피해를 입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소액결제를 차단하거나, 적절한 한도를 설정해서 한도 금액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실제로 얼마가 결제되고 있는지 분별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피해사례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피해 예방하는 방법


휴대폰 소액결제 서비스의 차단외에도 알아두면 좋은 휴대폰 소액결제 피해 예방 방법 네 가지를 소개드립니다. 스미싱을 예방하고, 한도제 한이나 차단 없이도 소액결제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숙지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 모르는 번호로 온 문자메세지의 인터넷 URL 링크 클릭하지 않기
  2. 광고, 해외발신 문자메세지로 오는 전화연결 링크 클릭하지 않기
  3. 휴대폰 소액결제 비밀번호 설정하기
  4. 휴대폰 인증번호는 절대 남에게 말해주지 않기




휴대폰 소액결제 피해 시 취소 방법


휴대폰 소액결제로 피해를 입은 사실을 알게 되셨다면, 확인한 즉시 소액결제 이용내역을 확인하고, 경찰서에 방문해서 피해 내용을 신고하셔야 합니다. 스미싱 등의 피해를 입으셨다면 핸드폰에 저장된 지인들에게도 악성 문자가 전송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변에도 유의하도록 알려 주세요.  경찰서에서 신고를 완료하고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은 피해 내용 경찰에 신고하고 피해 사실에 대한 조사를 받았음을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받으셨으면, 사용하고 계신 이동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피해사실, 피해금액 등 사실관계를 설명하시고,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팩스나 이메일 등을 통해 전송합니다. 통신사에도 신고를 마치면 소액결제 사기로 입은 피해에 대한 소액결제 건을 취소할 수 있게 됩니다.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이 미성년자가 결제한 소액결제건은 취소가 가능하다는 판결이 있기는 하지만, 각 사례마다 결론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슈가 발생한 경우 취소 가능 여부를 통신사를 통해 우선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소액결제를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포스트였습니다. 소액결제를 현금화하기 위해 한도까지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일반적으로는 소액결제는 말 그대로 소액으로만 생활의 편의에 도움이 되는 정도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게임이나 앱 결제 등을 하시는 경우 순간적으로 더 많은 결제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소액결제 한도를 미리 감당할 수 있는 정도로 정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