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인과 토큰의 차이점이 뭘까?

by HUBB 2021. 12. 2.

코인과 토큰의 차이


암호화폐, 스택스나 샌드박스, 리플, 이더리움 등에 투자를 하다보면 어떤 것은 코인으로 불리고, 어떤 것은 토큰이라고 불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보를 찾아보거나 백서를 읽다보면 두 가지 단어가 쓰이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하시지 않으셨나요? 저는 어느순간 코인과 토큰 사이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해져서 의미를 한 번 찾아보았습니다. 이 의미가 어떻게 다른지에 따라서 각 코인과 토큰의 전망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코인과 토큰의 차이점은 바로 플랫폼의 유무입니다. 독자적인 플랫폼을 가지고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은 코인, 그리고 그 코인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된 것이 토큰입니다. 탈중앙화 응용프로그램(DAPP, Decentralized Application)에서 사용되도록 개발 된 것들이죠. 이더리움 기반으로 개발된 토큰들이 상당히 많은 것을 보면, 이더리움이 왜 그렇게 안정적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토큰의 한계


탈중앙화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암호화폐로 사용되는 토큰들은, 스스로 구축하는 생태계가 없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아무리 개발을 잘 하고 인기가 있다고 해도, 결국 기반이 되는 코인의 생태계에서 사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토큰으로 시작했다고해서 계속 토큰의 형태로만 머무는 것은 아닙니다. 토큰으로 시작한 뒤 점차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이후에 독자적인 플랫폼을 구축해서 코인으로 변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코인시장에서 아주 큰 호재로 여겨지는 메인넷 이라는 개념이 등장합니다. 토큰에서 코인으로 전환되는 것을 메인넷이라고 부릅니다. 제 이전 글 중 2021년 12월 코인 호재 일정을 정리한 글을 보시면 12월에 메인넷이 예정된 토큰들이 여럿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1년 12월 코인 주요 호재 일정과 AMA 뜻

2021년 12월 코인 호재 일정 목록 주식을 공부할 때도 그렇 듯 시장에 어떤 이슈가 있고 앞으로 어떤 일정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코인 종목들의 전망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합니다. 20

ragisamton.tistory.com





토큰에서 코인으로, 메인넷 런칭


토큰으로 시작해 자금을 확보하고, 그 자금으로 플랫폼을 구축해서 메인넷을 런칭하는 것인데요,  12월에는 시스코인(SYS), 토르체인(RUNE), 루나(LUNA), 체인링크(LINK), 스택스(STX) 가 메인넷과 관련된 호재 일정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스택스(STX) 코인은 알렉스 메인넷 런칭이 예정되어 있어 많은 기대감을 조성하고 있고, 또 급등하고 있는 중입니다.
저평가된 코인들을 선정 하실 때, 코인인지 토큰인지 우선 확인하신 다음 독자적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메인넷 런칭을 할 수 있는지 여부를 살펴보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판단이 어려울 경우 트위터나 각종 코인 일정 뉴스들을 자주 확인하시면서 빠르게 메인넷 일정을 알 수 있다면, 미리 매수하여 기다려보는 전략을 펼칠 수 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블록체인, 암호화폐 중 코인과 토큰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