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조기로 줄어든 옷 복구 방법

by HUBB 2021. 11. 29.

건조기 돌려서 줄어든 옷 늘리는 방법


건조기를 말려서는 안되는 옷들을 건조기에 넣었을 때, 옷이 심하게 줄어드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빨래에 대해 별 경각심이 없는 경우 그럴 일이 종종 있는데요, 저도 아무 생각 없이 수건 등과 함께 건조기를 사용한 후드티가 사이즈가 확 줄어버려 곤혹스런 일이 발생했습니다.



옷에 부착된 빨래 시 주의 사항 태그 이미지
빨래 주의사항표

옷을 보면 이렇게 빨래할 때 주의사항을 표시해둔 기호들이 있는데요, 이 기호들만 잘 살펴봐도 건조기로 인해 옷이 줄어든다거나, 잘못된 세탁 방식으로 옷이 상하는 일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호들은 '섬유 제품의 취급에 관한 표시 기호 및 그 확인 표시 방법' 이라는 표준 기준에 의해 정해져 있습니다. 1975년 12월 4일에 제정되어 가장 최근에는 2018년 12월 4일에 최종 개정이 된 국가 표준인데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 링크(e나라 표준인증)를 통해 표준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조기를 돌리면 안되는 옷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 기호만으로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건조기 사용시 옷이 줄어드는 이유

제 후드티는 약하게 짤 수 있고, 그늘에 말리도록 표시되어 있는데 그걸 건조기에 넣어서 고온으로 돌려버렸기 때문에 안내를 따르지 않은 경우가 되겠습니다. 세탁물을 건조기에 사용해도 된다, 안된다를 표시해주는 기호도 따로 있는데요, 저렇게 기호가 없더라도 그늘에 건조하도록 안내되어 있는 경우라면 건조기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그늘에서 건조하도록 되어 있는 옷들은 햇빛에서 말릴 때도 수축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빨래 건조기 사용 가능 및 불가능 표시 기호의 이미지
건조기 사용 가능 및 불가능 기호

건조기를 사용 했을 때 옷이 줄어드는 이유는 두 가지 입니다.

  • 고온으로 인해 옷감이 수축 하는 경우
  • 건조기가 돌아가면서 빨랫감들에 물리력이 가해져 눌리는 경우

물리력과 관련한 건조기 사용팁은 LG전자의 소셜메거진에서 다룬 내용이 있어 링크(LG전자 소셜메거진 LiVE LG)를 첨부합니다. 건조기 옷 줄어듦을 방지할 수 있는 좋은 팁입니다.



이미 줄어버린 옷을 늘리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하지만 줄어들기 이전과 동일한 크기로 늘어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예방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줄어든 다음 늘리기보다,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당연히 더 쉽습니다.



건조기로 줄어든 옷 복구 방법 1


첫 번째 방법은 헤어 트리트먼트를 푼 따듯한 물에 줄어든 옷을 약 1시간 정도 담궈둔 다음 손으로 당겨서 늘리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방법에 의하면 20분만 담궈두었다가 꺼내서 말리면 된다고 하는 말이 있었는데, 제가 직접 해본 결과 20분으로는 거의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옷의 두께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제가 시도한 건조기 사용으로 줄어든 기모 후드티는 1시간 이상 담궈두었을 때 부드럽게 당겨서 늘릴 수 있었습니다.

당겨서 늘린 다음 그대로 말리라는 내용 또한, 그렇게 하면 바로 입을 수 없기 때문에 한 번 헹군 다음 탈수하여 말리는 방식으로 진행했는데요, 건조기를 돌려서 줄어든 상태에 비하면 훨씬 편안하게 입을 수 있을 정도로 복구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식초를 활용하는 방법은 헹궈내더라도 옷감에 식초향이 남아 있어서 선호하지 않습니다. 복구를 시도해야 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헤어 트리트먼트를 활용한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건조기로 줄어든 옷 복구 방법 2


두 번째 방법은 바로 스팀다리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첫번 째 방법보다 두 번째 방법이 훨씬 빠르고 즉각적으로 효과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부터 소개드리지 않은 이유는 스팀다리미가 없는 분들이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지금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이전에 스팀다리미로 줄어든 옷을 복구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건조기를 사용했더니 확 줄어들어버린 맨투맨을 스팀다리미로 열기를 뿜어주면서 당겼더니 거의 줄어들기 전 크기처럼 다시 복구가 되더라구요.

평소에 셔츠류를 즐겨 입지 않거나, 다림질을 할 일이 별로 없는 분들이라면 집에 스팀다리미를 구비하지 못한 경우가 많을텐데요, 그래도 혹시나 스팀다리미가 있다면 건조기로 줄어든 옷을 다림질하면서 손으로 꾹꾹 당겨보세요. 원래 사이즈로 늘어난 채로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실거에요.



줄어든 옷을 세탁소에 복구요청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 내용은 그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건조기 돌리면 안되는 옷 구분 방법과 예방 방법, 그리고 이미 줄어든 옷을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드렸습니다. 옷이 많이 작아져버려서 당황스러우셨을텐데, 위 방법으로 복구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