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추경 일정

by HUBB 2021. 9. 5.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및 추경 일정


정부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이나 지원혜택등은 아주 다양하지만,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해 챙기지 못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많은 관심을 받는 재난지원금도 있지만 청년내일채움공제 같은 스스로 챙겨야 하는 것들도 있는 것 알고 계셨나요?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사회생활을 갓 시작한 청년들이라면 꼭 신청해보는 것이 좋은 목돈마련을 위한 정부정책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들 중, 고용보험가입이 되어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초기 경력을 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원자인 청년과 기업, 그리고 정부 세 주체가 공동으로 적립하는 자산형성 사업이죠.

여기서 말하는 청년은 만15세 이상 34세 이하를 말하며, 이 제도는 2016년 7월부터 시행되고있습니다. 시행한 지 5년이 지났지만 아직 제도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청년들이 많기 때문에 아는 사람들만 챙겨가는 혜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와 같이 숨어있는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정부24와 연계되어있는 보조금24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자격조건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신청자격은 우선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청년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청년, 정부, 기업 3자가 공동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채용기업도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만 15~34세 중소기업 정규직 신규 취업자 중,
생애 최초 취업자(첫 고용보험) 또는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 12개월 이하'인 경우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미 취업하고 난 다음 시간이 1년이상 지난 분들은 자격요건이 되지 않아서 꼭 미리 챙겨야하는 사업이죠.

기업은 고용보험 피보함자수 5인 이상인 중소기업이어야 하지만, 벤처기업, 청년창업기업 등 일부 5인 미만기업도 가능합니다. 취업할, 또는 취업한 기업의 신청자격조건이 되는지는 고용노동부에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지원대상별 가입자격이 갖춰진 경우에는 특별한 선정기준없이 지원한도 내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자격조건이 갖춰진다면 꼭 챙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혜택과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혜택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이 2년간 300만원을 적립하면, 기업이 동일한 300만원을 적립하고, 정부가 600만원을 추가로 공동 적립해 만기시 1,200만원의 목돈으로 돌려줍니다. 청년은 300만원만 적립하면 2년 후 4배의 금액을 돌려받게 되니 정말 사회초년생에게는 엄청난 혜택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신청기간은 정규직 취업일로부터 6개월 내 청약신청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들마다 취업기간이 다르고, 정부의 사업예산은 정해져있기 때문에 예산이 다 소진되고 난 다음 취업한 사람들은 신청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겠죠? 그래서 추경예산을 마련해 추가진행을 하기도 합니다.

청년공제 가입을 희망하는 분들은 청년공제홈페이지에서 참여신청을 하고, 자격조건을 승인받은 후 중소벤처기업공단 청약페이지에서 청약가입신청을 완료해야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추경사업 시행일정


위 내용에서 예산소진으로 인해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를 잠깐 언급는데요, 그런 경우를 대비해 추경사업을 시행합니다. 올해의 청년내일채움공제 추경사업은 이미 일정이 예정되어 있어서 관련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올해의 추경사업은 9월8일부터 신청가능합니다.

올해 청년내일채움공제 추경사업의 가입 목표인원은 총 2만명입니다. 다만 추경이다보니 신청조건들이 조금 강화되었죠. 물론 중소기업을 첫 직장으로 취업하신 분들이라면 대다수 무리없이 신청할 수 있는 조건들입니다. 강화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입금 상한 요건 강화(월급 300만원 이하)
  2. 중견기업 지원 제외
  3. 장기실직자 가입 제외
  4. 50인이상 기업 기업자부담 (20%)도입

자격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추경사업 예산이 남아있을 때 신청하셔서 목돈마련에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중도해지도 가능하니 꼭 신청해보세요. 정부24의 보조금24에서는 청년내일채움공제외에도 다양한 보조정책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로그인하셔서 혜택받을 수 있는 것들을 체크해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br><br>이 블로그는 중간중간 노출되는 자동광고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만약 글을 읽는 중 연관이 없거나 불편한 광고가 노출되셨더라도 너른 마음으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