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삶은 계란 보관하는 방법 및 유의사항

by HUBB 2021. 8. 30.

삶은 계란 보관방법 및 섭취가능 기간 정리


달걀을 좋아하시는 분들, 또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계란을 한 번에 많이 삶아서 보관하고 드시곤 합니다. 한 번에 열 개, 스무 개 씩 삶을 때 고민되는 부분이 과연 삶은 계란은 어떻게 보관하고, 얼마동안 먹을 수 있는지인데요, 보관방법과 먹어도 되는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가장 흔하게 생각할 수 있고, 조리해서 먹을 수 있는 건 누가뭐래도 달걀과 닭가슴살입니다. 달걀의 유통기한은 삶았을 때와 생계란일 때 차이가 있는데요, 삶은 계란의 유통기한은 날 달걀보다 더 짧습니다.

날 달걀은 일반적으로 3주정도 냉장보관할 수 있습니다. 구매하실 때 포장 패키지에 보면 유통기한이 잘 적혀있고, 달걀 낱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삶은 계란은 며칠동안 먹을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삶은 달걀은 냉장보관했을 때 3~4일, 상온에서 보관할 때 2일 정도 섭취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삶은 계란 보관하는 온도


기온이 높은 여름에는 최대한 상온에서 보관을 피해주시고, 상온에서 보관해야 한다면 1일 내에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계란을 잘못먹어서 배탈이 나면 상당히 고생할 수

image of boiled egg when it is cooling downimage of boiled egg in glass bowl
삶은 계란 식히기



삶은 계란 보관 방법


삶은 계란은 냉장보관을 하셔야합니다. 냉장고에 넣어둬야 3~4일동안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그날 삶은 계란을 모두 드실 계획이 아니라면 꼭 냉장보관 해주세요. 냉장보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삶은 계란을 차가운 물에 식히기
  2. 차게 식은 계란의 물기를 닦고 밀폐용기에 넣기
  3. 밀폐용기에 넣은 삶은 계란을 냉장고에 넣고, 4일 안에 모두 섭취하기

이렇게 생각해보면 한 번에 삶아야 하는 계란의 수가 몇 개인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드시는 삶은 계란이 몇 개인지 생각해보고, 하루에 먹는 갯수에 3일을 곱한 만큼 삶은 것이 가장 좋습니다.

4일까지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안전하게 3일안에 다 먹을 수 있는 만큼만 삶은 것을 추천합니다. 삶은 달걀은 물 속에서 끓는 동안 수분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미생물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삶은계란 보관 시 주의사항

삶은 계란을 보관할 때 주의하실 점은 껍질을 벗기지 않고 보관해야한다는 점입니다. 껍질을 벗겨서 물에 담궈둔다거나 하는 분들도 계신데, 껍질을 벗기게 되면 부패가 더 빨라집니다. 껍질을 깐 삶은 계란의 유통기한은 1~2일 안에 꼭 섭취하시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숙으로 삶은 계란인 경우 완숙보다 비교적 빠르게 드셔야합니다. 간장에 재워두는 등의 방식을 사용해 계란 장을 만드신다면 2일 내에 섭취할 수 있는 만큼을 만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추가로 꼭 주의해야하는 점은 삶은계란이 상했는지는 구별하는 것인데요, 노른자의 색이 변했다고 상한것은 아닙니다. 계란을 깠는데 안에서 역하거나 비린 냄새의 물이 나온다면 섭취하지 않으셔야합니다.

image of boiled egg in glass lock and lockimage of boiled egg in refrigerator
삶은계란 냉장보관하기





삶은 계란 잘 까지게 삶는 방법


계란을 잘못 삶으면 깔 때 껍질에 흰자 부분이 덕지덕지 붙거나, 깔끔하게 까기가 힘든 적이 많이 있으셨을겁니다. 계란이 잘 까지게 삶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선은 삶을 때 식초와 소금을 약간 넣어주세요. 소금과 식초가 물의 밀도를 높여 달걀을 삶을 때 깨지는 걸 막아주게됩니다.

다 삶은 계란은 뜨거운 물기를 제거한 다음 얼음물 또는 차가운 물에 넣어주세요. 차가운 물에 삶은 계란을 넣어서 식히게 되면 계란이 수축하면서 난각막에 공간이 생기기 때문에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계란을 삶기 전에 준비할 수 있는 잘 까지는 방법은 냉장보관했던 계란을 꺼내자마자 바로 삶지 않는 것입니다. 실온에서 적어도 한시간 이상 둬서 계란의 온도를 조금 높이고, 물이 끓을 때 계란을 넣어서 삶아 주세요.



삶은 계란을 드시고 난 껍질은 일반쓰레기로 버려야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시고, 여기까시 삶은 계란 삶는 팁과 보관 방법, 유통기한,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