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계란 보관방법 및 섭취가능 기간 정리
달걀을 좋아하시는 분들, 또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계란을 한 번에 많이 삶아서 보관하고 드시곤 합니다. 한 번에 열 개, 스무 개 씩 삶을 때 고민되는 부분이 과연 삶은 계란은 어떻게 보관하고, 얼마동안 먹을 수 있는지인데요, 보관방법과 먹어도 되는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가장 흔하게 생각할 수 있고, 조리해서 먹을 수 있는 건 누가뭐래도 달걀과 닭가슴살입니다. 달걀의 유통기한은 삶았을 때와 생계란일 때 차이가 있는데요, 삶은 계란의 유통기한은 날 달걀보다 더 짧습니다.
날 달걀은 일반적으로 3주정도 냉장보관할 수 있습니다. 구매하실 때 포장 패키지에 보면 유통기한이 잘 적혀있고, 달걀 낱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삶은 계란은 며칠동안 먹을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삶은 달걀은 냉장보관했을 때 3~4일, 상온에서 보관할 때 2일 정도 섭취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삶은 계란 보관하는 온도
기온이 높은 여름에는 최대한 상온에서 보관을 피해주시고, 상온에서 보관해야 한다면 1일 내에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계란을 잘못먹어서 배탈이 나면 상당히 고생할 수
삶은 계란 보관 방법
삶은 계란은 냉장보관을 하셔야합니다. 냉장고에 넣어둬야 3~4일동안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그날 삶은 계란을 모두 드실 계획이 아니라면 꼭 냉장보관 해주세요. 냉장보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삶은 계란을 차가운 물에 식히기
- 차게 식은 계란의 물기를 닦고 밀폐용기에 넣기
- 밀폐용기에 넣은 삶은 계란을 냉장고에 넣고, 4일 안에 모두 섭취하기
이렇게 생각해보면 한 번에 삶아야 하는 계란의 수가 몇 개인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드시는 삶은 계란이 몇 개인지 생각해보고, 하루에 먹는 갯수에 3일을 곱한 만큼 삶은 것이 가장 좋습니다.
4일까지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안전하게 3일안에 다 먹을 수 있는 만큼만 삶은 것을 추천합니다. 삶은 달걀은 물 속에서 끓는 동안 수분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미생물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삶은계란 보관 시 주의사항
삶은 계란을 보관할 때 주의하실 점은 껍질을 벗기지 않고 보관해야한다는 점입니다. 껍질을 벗겨서 물에 담궈둔다거나 하는 분들도 계신데, 껍질을 벗기게 되면 부패가 더 빨라집니다. 껍질을 깐 삶은 계란의 유통기한은 1~2일 안에 꼭 섭취하시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숙으로 삶은 계란인 경우 완숙보다 비교적 빠르게 드셔야합니다. 간장에 재워두는 등의 방식을 사용해 계란 장을 만드신다면 2일 내에 섭취할 수 있는 만큼을 만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추가로 꼭 주의해야하는 점은 삶은계란이 상했는지는 구별하는 것인데요, 노른자의 색이 변했다고 상한것은 아닙니다. 계란을 깠는데 안에서 역하거나 비린 냄새의 물이 나온다면 섭취하지 않으셔야합니다.
삶은 계란 잘 까지게 삶는 방법
계란을 잘못 삶으면 깔 때 껍질에 흰자 부분이 덕지덕지 붙거나, 깔끔하게 까기가 힘든 적이 많이 있으셨을겁니다. 계란이 잘 까지게 삶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선은 삶을 때 식초와 소금을 약간 넣어주세요. 소금과 식초가 물의 밀도를 높여 달걀을 삶을 때 깨지는 걸 막아주게됩니다.
다 삶은 계란은 뜨거운 물기를 제거한 다음 얼음물 또는 차가운 물에 넣어주세요. 차가운 물에 삶은 계란을 넣어서 식히게 되면 계란이 수축하면서 난각막에 공간이 생기기 때문에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계란을 삶기 전에 준비할 수 있는 잘 까지는 방법은 냉장보관했던 계란을 꺼내자마자 바로 삶지 않는 것입니다. 실온에서 적어도 한시간 이상 둬서 계란의 온도를 조금 높이고, 물이 끓을 때 계란을 넣어서 삶아 주세요.
삶은 계란을 드시고 난 껍질은 일반쓰레기로 버려야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시고, 여기까시 삶은 계란 삶는 팁과 보관 방법, 유통기한,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