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바 근로계약서 작성하는 방법(초보사업주, 알바생)

by HUBB 2021. 7. 24.

알바 근로계약서 작성하는 방법


초보 사업주 분들이나 아르바이트, 알바 파트타이머 분들 중, 근로계약서를 처음 작성해보시는 분들이나 아직 어색하신 분들은 근로계약서를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사업주분들은 근로계약서를 준비하셔야 하기 때문에, 양식을 어디서 구하는지에서부터 막히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런 분들은 워크넷에 들어가면 단기간근무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이 있으니 그 양식을 다운받아서 출력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알바생 근로계약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텐데, 전체적인 근로계약서 작성시 체크리스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타고 가시면, 제가 작성해 둔 표준근로계약서 작성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란 근무계약의 형태와 상관없이 근로자가 일을하고, 그 대가를 지급받는다면 필수적으로 작성하는 서류입니다. 이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을 경우 사업주는 약 5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서류이죠. 아무리 알바 계약이라고 하더라도, 사업주는 근로계약서를 포함한 중요 서류들을 3년간 보관하도록 되어있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계약이 종료되었다고해서 서류 및 근로계약서를 바로 폐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알바 근로계약서 작성 내용들입니다.

 

 

임금

보통 최저시급을 기준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최저시급이든, 그렇지 않은 경우든 시급, 주급, 월급 중 어느 형태로 지급할 지(받을 지) 와 금액을 명확하게 기재해야합니다.

 

야간근로, 월차수당, 주휴수당, 연장근로 등 근로와 관련된 모든 형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셔야합니다. 기본 근무시간은 몇 시간이고, 연장이 될 경우, 야간에 근무할 경우 어떻게 임금을 책정할 것인지, 그리고 주휴수당은 지급하는 내용까지 계약서에 명확하게 적어주셔야, 이후 불필요한 노동부 관련 분쟁에 휘말리지 않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파트타이머의 경우 임금 체불, 미지급에 대항하는 주요 수단이 될 수 있구요.

 

지급 방법과 계산방법을 명시해주셔야합니다. 위의 야간, 연장 등 기본 근무시간과 다른 경우 어떻게 계산이 되는지 확실히 해주세요. 그리고 임금을 어떤 방식으로 어느 계좌로 입금 또는 누구에게 전달할 것인지도 확실하게 적어주셔야합니다. 지정된 계좌로 지정된 일자에 정확히 계산된 임금을 지급하여야 추후 분쟁이 없습니다. 임금 미지불은 절대 없어야 하는 점도 꼭 기억해주세요. 사업주와 알바생 모두에게 꼭 필요한 일입니다.

 

근로시간과 휴게시간

근로시간은 법정 근로시간을 따르며, 1일 8시간, 1주에 40시간을 일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알바라고해서 일반 기준에서 벗어나지 않죠. 22시부터 새벽 6시까지는 야간근로수당이 적용되는 부분인 점도 기억해주세요. 

 

4시간을 근무하면 30분, 8시간을 근무하면 1시간의 휴게시간을 보장해야하니 알바생들은 이 권리를 꼭 챙기시고, 사업주 분들은 이 권리를 꼭 보장해주세요. 

 

 

기타

 

근무장소와 업무내용을 명확히 해주세요. 어떤 일을 어느 장소에서 하는지도 임금과 근무시간에 못지않게 중요한 내용입니다. 근무 태만이 있었는지, 근무지 이탈이 있었는지 등을 논할 때 확실한 근거가 되기 때문이죠. 

 

또 일반적으로 3개월의 수습기간동안 차등되는 임금을 지불하는 등의 형태를 많이 채택하는데, 수습기간은 3개월이 최대입니다.  그리고 이 수습기간은 총 근무 기간이 1년 이상될 때 인정되는 부분이라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수습기간에서 눈치채셨겠지만 전체적인 계약기간도 중요한 내용입니다. 정말 초 단기로 알바를 하는 것인지, 시간을 파트타이머로 계산하지만 장기적으로 업장에서 일을하는 것인지 잘 논의하시고, 그 내용을 근로계약서에도 꼭 써주세요.

 

이상 알바를 하기/쓰기 위한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